자전거 마일리지

함께 실천해요!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

환경과 자전거

환경과 자전거

도시 교통난 해소
에너지를 절약
할 수 있습니다.

도시는 나날이 늘어나는 차량으로 도로가 포화 상태가 되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. 도로를 아무리 넓혀도 차량의 증가 속도를 따라갈 수 없으며, 국토가 좁아 도로를 넓힐 땅도 없습니다. 따라서 녹색 교통 수단인 자전거만이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자동차 1대 주차할 공간이면 자전거 20대를 주차할 수 있고, 승용차 1대 통행할 공간이면 자전거 8대가 통행할 수 있습니다. 만일 자전거 교통 수송 분담률을 현재 2.4%에서 10%로 올리면 도심의 차량 속도가 현재보다 1.5배 증가하고 40만 대분의 주차난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.

  • 도시 공기
    맑아집니다.

   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는 미국, 일본, 중국, 독일, 러시아에 이어 석유 소비국 6위로, 하루 223만 배럴의 석유를 소비하는데, 그 중 49%는 산업용, 13%는 가정용으로 쓰며, 수송용으로는 무려 32%나 소비하고 있습니다. 또한 전세계 석유 매장량은 2001년 말 기준 1조 500억 베럴로 지금의 속도대로 소비한다면 약 40년이면 바닥이 납니다. 가능한 자동차 사용을 최대한 자제합시다. 자전거는 석유가 필요 없는 교통 수단입니다. 자전거 교통 수송 분담률이 10%만 되어도 자동차 운행 감소로 인한 유류 절약 효과가 연간 1조 9,000억 정도 됩니다.

  • 건강한 신체와
    건강한 도시
    를 만듭니다.

    자전거 타기는 다리뿐만 아니라 균형 유지를 위해 팔을 포함 전신의 움직임이 필요한 유산소 운동이며, 근력 강화, 심폐 기능 향상 및 유연성을 동시에 길러 줍니다. 또한 자전거 타기는 시간당 4.5kcal~8.0kcal/kg의 에너지 소비, 즉, 체중 70kg의 성인이 1시간 정도 자전거를 타면 315~560kcal의 에너지가 소비되어 다이어트는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. 자전거 타기는 일본의 에코 사이클 마일리지 운동과 달리 운동과 여행이라는 개념이 항상 함께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만족감이 증가하고 등산처럼 오랜 세월 동안 지겨움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입니다.

  • 행복하고 여유로운
    생활
    을 즐길 수 있습니다.

    자전거 타기는 이동 수단이자 운동 수단인 동시에 자전거 타기를 생활화하는 사람에게 검소한 생활 습관을 익히게 하고 근검절약하는 정신을 길러 줍니다. 또 쾌적한 도시 공간 속에서 이웃을 사랑하고 양보할 줄 아는 마음을 통해 서로가 여유로운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줍니다.